2024 제2회 중등 수업나눔 한마당
시간 | 내용 | 장소 | |
---|---|---|---|
09:30~10:00 | 등록(QR코드) | 행사장 입구 | |
1부 | 10:00~11:30 | - 수바시(강연) - 축하 공연(수학교사 동아리, 10:40) |
프리미어볼룸 (A~C) |
11:30~12:00 | 개회식(내빈소개, 교육감 개회사) | ||
12:00~13:20 | 수업 나눔 행사(전시, 부스 참여) ※전시, 부스는 10:00부터 운영 |
||
2부 | 13:30~15:00 | 자료 공유 및 주제별 특강 (폐회, 설문 작성) | 201~207호 (※203호 본부) |
10:00~13:20
번호 | 주제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1 | 파이썬을 활용한 딥페이크 탐지 수업 | 이승우, 김도훈, 박서연, 황미빈 (인하대 수학교육학과) |
2층 프리미어볼룸 |
2 | ICT 융합 기술을 활용한 체육 수업 | 박준희, 이해성 (인하대 체육교육학과) |
|
3 | 에듀테크로 함께 떠나는 여행, 관동팔경 | 박민석, 심동건, 이원호, 안예린, 임채연 (인하대 국어교육학과) |
|
4 | 금융에 대한 인식 및 문해력을 통한 합리적인 금융생활 | 남우혁, 진서현 (인하대 사회교육학과) |
|
5-1 | AI 디지털 기술과 함께하는 교실수업 | 정영미, 임채원 (인하대 교육대학원) |
|
5-2 | 공생의 삶을 꿈꾸는 미술수업 | 민여홍, 이효찬 (인하대 교육대학원) |
10:00~13:20
번호 | 주제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6 |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중학교 수학 프로젝트 활동 | 조창현 (영흥중) 이송이 (화도진중) |
2층 프리미어볼룸 |
7 | 나의 감정 이모티콘 | 이규연 (상인천중) 이예림 (인천정각중) |
|
8 | LMS 기반 생성형 AI 활용 경제 마케팅 활동 | 홍주형 (인천논현고) | |
9 | 기후를 지켜라! 감염병을 막아라! | 한선화 (계산여중) 최보름 (검단중) |
|
10 | 국어-역사 연계 탐구기반 토론수업 | 최현정 (인천경연중) | |
11 | 고전 시가 영상시 만들기 | 조문경 (강화여고) | |
12 | 디지털글쓰기와 함께 하는 중국어 문화수업 | 주명진 (인천중산고) 김정은 (인천온라인학교) |
|
13 | 배(배움 중심 수업에)관(관심있는)공(공동체)에서 함께 성장하기 | 정해권 (강화여고) 이채은 (강화여고) 고나경 (강화여고) |
|
14 | 개념있는 학생 중심 음악 수업 | 오성경 (제물포중) |
10:00~13:20
번호 | 주제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15 | 눈으로 보는 소리 | 서완석 (만수여중) 서강식 (영종중) |
2층 프리미어볼룸 |
16 | AI 개념기반 질문으로 탐구하는 국어수업 | 이안정 (산곡여중) 박선영 (남인천여중) |
|
17 | MS Teams(전자필기장, Whiteboard)를 활용한 교과 융합(영어, 과학) 수업 - 탕! 탕! 후루후루 | 육근우 (재능중) 박세환 (재능중) |
|
18 | 협력으로 만들어 나가는 융합 수업 | 장윤환 (강화고) 문주진 (강화고) 박선화 (강화고) |
|
19 | 단돈 만원으로 과학실험을? | 이나연 (용유중) | |
20 | PARIS 2024 OLYMPICS을 응원하는 우리들의 함성 (IB MYP Unit Planner를 적용한 체육수업) | 손윤미 (인일여고) 김경옥 (인일여고) |
10:00~13:20
번호 | 주제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21 | 개념기반 수업설계 및 실행(인문영역) | 신영미 (화도진중) 장양기 (인일여고) 정미순 (백석중) |
2층 프리미어볼룸 |
22 | 개념기반 수업설계 및 실행(수리영역) | 이인영 (선인고) 임윤희 (만수여중) 조미영 (인천남중) |
|
23 | 내 몸 아는 만큼 건강하다 (건강한 몸 만들기 수업) | 김채희 (인화여중) 이호수 (인화여중) |
|
24 | 학교 갤러리에서 학생 도슨트 체험 활동 수업 | 유덕철 (제물포고) | |
25 | 홀로서기를 위한 핵심역량 기르기 | 한다원 (옥련중) 김명진 (상인천중) 김재선 (연수여고) |
10:00~13:20
번호 | 주제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26 | 사회 ISSUE 연계 READ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미래역량 강화 | 이임선 (영종중) | 2층 프리미어볼룸 |
27 | AI 기반 '읽∙걷∙쓰' 실천을 통한 SMaRT 수업으로 수학교과역량 UP | 장정화 (인천청호중) | |
28 | 거꾸로 수업 기반의 바.스.락(樂) 프로젝트를 통한 3T 역량 신장하기 | 강문규 (가좌중) | |
29 | 에듀테크 기반 「투드림 (Together+DREAM) 프로젝트」로 미래핵심역량 (I.G.R.O.W.U.P) 함양하기 | 오명선 (인천가좌여중) | |
30 | 역할기반학습(RBL) 적용 살아있는(alive) 기하 수업을 통한 ‘A.L.I.V.E.’ 핵심역량 신장 방안에 관한 연구 | 박용정 (인천해원고) | |
31 | ASK 교실 속 MATH-러닝으로 수학교과 역량 키우기 | 이경희 (강화중) | |
32 | 락(樂)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즐거움 UP. 세계시민 역량 UP | 조영임 (인천가현중) | |
33 |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프로젝트 기반 수업: D.G.T.A.L.K. | 최나리 (인천미송중) | |
34 | 너와 나의 THE함으로 미래역량 UP | 정선경 (인천하늘중) | |
35 | 학생 주도 L.E.A.D 수업을 통한 미래사회대응 언어, 수리, 디지털 소양 기르기 | 김수진 (인천경연중) | |
36 | 국어과 개념 기반 탐구 학습을 통한 학습자 자기주도성 향상 | 이성지 (계양고) 이분옥 (용유중) |
|
37 | 생성형 AI와 하브루타 활동 기반, 물화생지 수업단계로 수학적 의사소통 향상을 통한 교과역량 신장하기 | 이승재 (배석고) | |
38 | IDEA 프로젝트로 깊이 있게 학습하고 D.E.E.P. 수학 역량 키우기 | 정유재 (인천진산과학고) | |
39 | 노트북 활용 수업으로 주도성을 함양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| 강은영 (산곡여중) | |
40 | 생성형 AI활용 개념탐구 ThinQ프로젝트를 통한 국어과 핵심역량기르기 | 이리경 (인화여중) | |
41 | AI 기반 Co-Me-Di 활용 수업으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미래 역량 키우기 | 방혁 (옥련여고) |
10:00~13:20
번호 | 주제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42 | 교실로ON 사회정서학습 | 한상미 (인천체육고) 임지혜 (인천영종고) 정솔지 (인천영종고) |
2층 프리미어볼룸 |
43 |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과 융합형 교수·학습·평가 프로그램 개발 연구 | 안장호 (정석항공과학고) 김세진 (신정초) 서은미 (인제고) |
|
44 |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하고 확장하는 역량을 계발하기 위한 에듀테크 수업 모델 개발 | 임혜란 (진산중) 고미진 (부원중) 최다운 (상인천중) |
|
45 | 개념기반 교과 융합 수업 및 평가 설계 | 김정민 (인천국제고) 조은혜 (인하부중) |
|
46 |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 중심의 음악 수업 및 평가 | 이승진 (인천세원고) 이영미 (검암중) 오소은 (인천루원중) 전송이 (교동중) |
|
47 | 과학과 체육, 그리고 디지털을 활용한 수업 이야기 | 정문식 (인천고잔중) 이병현 (인천영종고) |
10:00~13:20
번호 | 주제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48 | 「질문하는 학교」 선도학교 운영사례 | 이선화 (부광고) 신효숙 (부평고) 형인이 (삼산고) 김범석 (인천진산과학고) 장강용 (인천진산과학고) |
2층 프리미어볼룸 |
10:00~13:20
번호 | 주제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49 | 에듀테크로 그리는 더 나운 배움의 세계 | 손소혜 (인천상정고) 김혜임 (인천상정고) 장윤정 (인천상정고) |
2층 프리미어볼룸 |
10:00~13:20
번호 | 주제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50 | 고시외과목: 질문 기반 주제 탐구 | 임종청 (동산중) 장준철 (동인천고) 최동석 (도림고) 강누리 (백석고) |
2층 프리미어볼룸 |
10:00~13:20
연번 | 내용 | 진행자 | 장소 |
---|---|---|---|
1 | 「오늘은 우리가 선생님」 학생 수업 제안서 우수작 20편 | 참가 학생 (5명 내외) | 2층 프리미어볼룸 |
2 | 영어동화 창작프로그램 운영 사례 | 참가 학생 (연수여고, 강화여고) |
10:00~11:30
주제 | 질문과 생각을 담는 수업 |
---|---|
강연자 | 이성지(계양고), 고종훈(미추홀외고), 류언정(화도진중), 정해권(강화여고), 오성경(제물포중) |
진행자 | 최동욱(인천체육고), 김인희(인천상정고) |
장소 | 2층 프리미어볼룸 A~C |
10:40~10:50
공연팀 | 수학교사 동아리(수선의 발H) |
---|---|
한기용(인제고), 이현진(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), 배태영(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), 이광순(옥련여고), 김동완(교원대 파견) | |
진행자 | 최동욱(인천체육고), 김인희(인천상정고) |
장소 | 2층 프리미어볼룸 A~C |
13:30~15:00
연번 | 주제 | 강사(진행자) | 장소(인원) |
---|---|---|---|
1 | 생각을 키우는 질문 놀이 | 신영미 수석교사 (화도진중) | 201호 (30명 이내) |
2 | 개념기반탐구학습 실천사례 | 박희라 (국제고) | 202호 (30명 이내) |
3 | 질문과 생각을 담는 수학 수업 디자인 | 김인희 (인천상정고) | 204호 (30명 이내) |
4 |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미디어교육과 운영 사례 | 안장호 (정석항공과학고) 정현희 (송도고) |
205호 (30명 이내) |
5 | (IB 세션 Ⅰ) MYP(중) "IB에서 배우는 연계성있는 수업‧평가 설계" * IB교재(한글번역본) 지식이론(TOK) 신청 : 선착순 50권 배부 예정 |
김아름 (구월중) 이윤희 (신흥여중) 한혜연 (선학중) |
206호 (50명 이내) |
6 | (IB 세션 Ⅱ) DP(고) "IB Learner Profile을 반영한 수업‧평가 설계" * IB교재(한글번역본) 지식이론(TOK) 신청 : 선착순 50권 배부 예정 |
박대범 (온라인학교) 윤세정 (작전여고) 정영미 (부광여고) 박현정 (부개고) |
207호 (50명 이내) |
※ 부스 및 특강 계획은 행사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